부경대학교 | 전자정보통신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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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요목

교과요목

 

교과요목

공학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수학의 여러 분야를 익히고 이를 실질적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배양한다.

 

전기회로이론(Theory of Electric Circuit)

전기적인 소자들과 장치들로 구성된 시스템의 전기적 현상을 해석하고 그에 따른 전기회로의 개념을 이해하며, 또한 그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전자기학(Electromagnetics)

전자기에 대한 물리적 개념을 확립시키고, 정보통신공학의 기초를 다진다.

 

창업시스템설계입문(Introduction to Start-up System Design)

이 과정은 지식 기반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의 본질, 엔지니어링 설계 개념, 절차 및 관리 도구가 소개 된다.

 

프로그래밍및실습(Computer Programming and Lab.)

본 강의는 공학분야에서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되고 있는 C언어에 대해 다루게 된다. C언어의 구성과 문법을 익히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다양한 적용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제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초전기및디지털회로실험(Basic Electric and Digital Circuit Lab.)

전기회로에서 학습하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소자와 실습 장비를 사용하여 실험해 봄으로써 실무 능력을 배양하며, 디지털 회로의 동작을 체험함으로써 디지털 회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과 설계 시 사용되는 각종 기기 및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및 회로의 동작 검증 및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한다.

 

전자회로(Electronic circuit)

본 과목에서는 전자회로에 필요한 능동 소자 동작 원리, 능동소자 특성 : MOSFET/Bipolar, 이러한 능동 소자의 동작과 특성 이해를 통해 능동소자 회로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회로의 동작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논리회로설계(Digital Logic Circuit Design)

디지털시스템에서의 정보의 표시, 숫자의 표시, 조합논리회로, HDL언어설계법, 순차회로 설계 등 디지털논리의 기본을 이해하고 컴퓨터를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 엔지니어 교육

 

정보보호개론(Introduction to Information Security)

정보통신보안을 암호분야, 접근제어, 프로토콜 및 소프트웨어 분야로 나누어 설명하고 정보통신보안의 기초지식과 상호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AI프로그래밍(AI Programming)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딥러닝 구현에 널리 활용되는 Python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Python의 기본적인 문법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딥러닝 적용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 라이브러리의 활용법을 학습하여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진다.

 

ICT응용수학(ICT Applied Mathematics)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수학의 여러 분야를 익히고 이를 실질적인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을 배양한다.

 

머신러닝의이해(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본 과목에서는 일반적인 머신러닝 기술들의 이론과 Python구현에 대해 학습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s)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작성하는데 필요한 자료구조(Data structure)의 형태를 상세히 설명한다. 저장, 검색, 정렬, 합병, 재귀, 삭제 등의 데이터 연산을 통해서 사용되는 기억장소의 절감, 처리시간의 단축, 알고리듬의 효율적인 구성 등의 능력을 갖도록 한다. C언어를 이용해 실제로 이들을 구현해 프로그램의 작성능력을 배양시킨다. 

 

회로망이론(Network Theory)

직전 학기 때 배운 전기회로이론의 후반부에 해당하는 과목으로, 전기회로를 이루는 기본 전기적인 소자들과 장치들로 구성된 시스템의 전기적 현상의 해석을 교류 및 주파수 영역으로 확장시켜 보다 효율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컴퓨터상에서 전기회로의 특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Pspice)를 병행함으로써 개념을 보다 확실하게 이해하며 그 응용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전자회로종합설계(Comprehensive Electronic Circuit Design)

전자회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하여 회로에 대한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신이론(Communication Theory) 

본 교과목에서는 통신 과목을 수강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기초 이론과 주요 아날로그 변복조 방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과 능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데이터 통신의 연계과목으로 OSI 의 표준화된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각 계층을 이해하고 InternetTCP/IP protocol suits을 통하여 각 계층의 동작과 상호관계를 배운다. 또한 이동성과 이동 IP, 네트워크 보안 등의 새로운 개념들을 학습한다. 주요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네트워크와 인터넷 소개 (2) 응용 계층 (3) 트랜스포트 계층 (4) 네트워크 계층과 라우팅 (5) 링크 계층과 근거리 네트워크 (6) 무선 및 이동 네트워크 (7)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통신공학종합설계(Comprehensive Telecommunication System Design)

통신공학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통신시스템을 구성하는 소자와 이를 사용하는 소규모 시스템의 동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실험적인 소양을 배양한다. 

 

AI응용시스템(Applied AI Systems)

본 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핵심인 머신러닝의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딥러닝과 심층신경망의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훈련 알고리즘과 학습 이론을 익히고 프로그래밍을 통한 구현 연습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초를 다진다. 회귀 및 분류 모델의 지도학습 방법, 데이터 차원 축소 및 클러스터링 비지도학습 학습 기술, 그리고 다양한 심층신경망 모델을 소개한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데이터 통신의 기본 개념과 컴퓨터 통신 구조인 OSI 기본 참조 모델을 기반으로 물리층에 관련된 내용부터 상위계층인 응용층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신호및시스템(Signal and Systems)

공학영역에서 흔히 접하는 문자, 음성, 영상 등과 같은 신호와, 이와 같은 신호의 형태나 속성을 변화시켜 보다 적합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처리하는 시스템의 기초 이론에 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그 응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정보통신보안응용(Appli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ecurity) 

정보통신 수단에 의하여 처리, 저장, 소통되는 각종의 정보를 보호하거나 도청 및 해킹 등 외부위협으로부터 취약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실제적 수단과 방법을 공부해 실무에 적용가능토록 한다.

 

컴퓨터구조(Computer Structures)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설계를 취급하는 컴퓨터 기술자와 소프트웨어시스템에 따른 하드웨어설계에 종사하는 컴퓨터 과학자가 알아야 할 컴퓨터의 구조와 특성 및 설계방법에 관한 지식을 강의한다.

 

네트워크설계(Network Design)

각종 네트워크 설계 및 분석을 통해 현장중심의 기술을 습득하고, 설계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졸업 후 취업대비 실무현장 적응 능력을 확보한다. 

 

디지털무선통신(Digital Wireless Communications)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 통신의 핵심 기술 중에서 디지털 변복조 기술과 부호화 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 무선통신 시스템의 전반적인 이해 및 기초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신호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직전학기의 신호 및 시스템 과목의 내용 중 디지털 영역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게 되며, 디지털신호처리의 기본이론인 샘플링 정리, 이산 푸리에 변환, z-변환, 디지털 필터 설계 및 디지털시스템 설계방법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각 장마다 MATLAB을 이용한 실습을 하게 되며 실제 응용문제들의 해결능력을 익히게 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실습(Microprocessor Practice)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주변회로와의 인터페이스 방법을 학습하여, 제어시스템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제어공학(Control Engineering)

선형시스템과 이의 표현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과 궤환 제어기의 설계 및 안정도 해석을 통하여 실제 시스템에 대한 제어기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학부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과 능력을 배양한다.

 

AI응용설계(AI Application Design)

기계학습에 대한 이론과 tensorflow/pytorch 등의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실습을 통해 다양한 공학적 문제를 구체화하고 인공지능을 적용하여 지능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이동통신공학(Mobile Communication Engineering)

이동통신의 기본적인 개념, 현상 및 이론을 소개함과 동시에 관련된 기초적인 수학적, 물리적인 현상을 설명하여 이동통신의 흐름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Embedded System Design)

융합 임베디드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이해, 개발환경 구축, 융합 임베디드 리눅스 이해, 융합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융합 임베디드 파일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Qt 프로그래밍으로 GUI를 구현한다.

 

제어시스템설계(Control System Design)

산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제어 시스템 설계 및 응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며, 제어공학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제시하고 적절한 예제를 통하여 제어시스템 설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멀티미디어시스템설계(Multimedia System Design)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개, 관련 용어와 개념을 정의하고, 멀티미디어의 개발 및 이용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응용 시스템들의 구현을 위한 도구,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설계 및 내용 분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웹보안실습(Practice of Web Security)

네트워크의 기본 구조 및 원리를 학습하고, 스니핑, 스푸핑, DoS 등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공격방법과 이에 대한 방어법을 실습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배양하며, 향후 새로운 네트워크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응용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